와콤 타블렛 인식 문제 해결 in 맥 카탈리나(Mac OS 10.15 Catalina) 태블릿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습니다.
얼마전 Mac OS 10.15 Catalina 가 릴리즈 되었다.
Mac OS 에서 큰 규모의 업데이트가 발표되면 기존 프로그램과의 드라이버 문제 보안 관련 초기화 문제가 발생하곤 한다.
와콤 타블렛도 예외는 아니다. 업데이트 이후 맥북과 연결을 했지만 마치 고장이라도 난 것 처럼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게 되는 현상을 겪게 된다.
태블릿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습니다.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하십시오. 이 문제가 계속 될 경우,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거나 업데이트 하십시오.
와콤 데스크탑 센터를 열어보면 동기화 되지 않고 이런 오류 메시지를 보게 된다. 내용에 따르면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하면 된다고 하니 와콤 타블렛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해보도록 한다.
와콤 타블렛 드라이버 다운로드 및 설치
https://www.wacom.com/ko-kr/support/product-support/drivers
위 검색창에 제품 정보를 입력한다. 모델명은 타블렛 뒷면을 보면 나와 있다.
현재 최신 드라이버는 6.3.36-2 버전이며 (macOS 10.11 - 10.14 버전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와 있다. )
Mac 드라이버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드라이버 설치파일을 받는다.
macOS 지원 버전이 10.15가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결론부터 얘기하면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면 문제는 해결된다. 이에 대한 이야기는 릴리즈 노트에 나와 있다.
릴리즈 노트에 따르면 macOS 10.15 카탈리나 베타 5 버전과 호환된다고 나와 있다.
Apple 에서는 카탈리나 정식 버전을 릴리즈 했으므로 조만간 와콤에서도 추가 이슈가 수정된 버전의 드라이버가 배포될 것이다.
일단, 이 포스팅을 보고 있는 사람은 당장 타블렛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6.3.36-2 버전의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 추후에 버전업 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하면 된다.
설치 방법은 간단하지만 혹시나 헤메는 분들이 있을까 싶어 아래에 상세히 다루었다.
다운로드 받은 Wacom Tablet.dmg 를 실행하면 설치 프로그램이 마운트 된다. Install Wacom Tablet.pkg 를 더블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간혹 드라이버를 설치할 때,
"와콤 타블렛 드라이버는 알 수 없는 개발자가 제공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
"개발자의 신원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차단되어 로드 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 일반 탭을 열어 하단에 있는 허용(무조건 열기) 버튼을 눌러 준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운영체제를 재시동 한다.
운영체제가 시동되고난 후 와콤 데스크탑 센터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뜨는데, 승인을 해도 거절을 해도 상관은 없다. 승인을 하더라도 추가 / 개인정보 설정에서 선택을 해제할 수 있다.
여기까지 진행했다면 이제 타블렛이 동작할 것이다. 혹시나 아직도 연결되지 않는다면 아래 사항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추가 체크 사항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 개인 정보 보호 탭으로 이동하여 좌측 손쉬운 사용을 선택한다.
우측에 붉은 사각형 내의 WacomTablet 관련 앱에 체크가 해제되어 있다면 체크하도록 한다. 체크를 위해서는 좌측 자물쇠를 클릭하여 변경하도록 한다.
사용중인 다른 앱에 체크가 빠져있다면 체크하도록 한다. 예를 들면 Photoshop 등이 있을 수 있다.
좌측 손쉬운 사용을 아래로 스크롤 하보면 바로 아래에 입력 모니터링이 있다. 입력 모니터링을 선택한 후, 우측 와콤 데스크탑 센터에 체크하도록 한다.
어떤 경우엔 WacomTabletDriver로 나타나있을 수 있다.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맥북 이미지, 영상, 문서 스페이스로 미리보기 안됨(맥북 훑어보기, 퀵룩, 몬터레이)
맥북 이미지, 영상, 문서 스페이스로 미리보기 안됨(맥북 훑어보기, 퀵룩, 몬터레이)
2022.05.20맥북에서 사용되는 여러 편리한 기능 중 하나가 훑어보기(퀵룩, QuickLook) 기능이다. 파인더에서 이미지, 영상, 문서 등의 파일을 서드파티 프로그램 사용없이 스페이스바를 누르는 것으로 미리보기를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최근 맥북 M1pro를 구입하고 macOS Monterey 버전을 사용중인데, 이전 맥북에서는 잘 되던 퀵룩 기능이 안되는 것을 확인했다. 파일을 선택하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큰 창이 뜨기는 하지만 퀵룩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미지의 크기 또한 파인더의 상세정보에 있는 크기보다도 작게 보여서 거의 쓸모없는 기능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라 할 수 있다. 몬터레이 버전에서 작동하지 않는 훑어보기, 퀵룩 기능을 되살리는 방법을 설명하려 한다. 훑어보기 기능, 퀵룩(Quic… -
보안 설정에서 Wacom 소프트웨어의 이벤트 포스팅을 막았습니다 (Security settings prevented the Wacom Software from posting an event)
보안 설정에서 Wacom 소프트웨어의 이벤트 포스팅을 막았습니다 (Security settings prevented the Wacom Software from posting an event)
2020.05.08와콤 타블렛 CTH-680을 사용중이다. 무슨 바람이 들어서 그런지 나도 모르게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고 말았고, 결과는 메시지 팝업과 함께 작동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연출되었다. macOS 의 강력한 보안 때문인 것인지 wacom의 드라이버 문제인 것인지는 확실치 않지만 분명한 것은 와콤 타블렛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하면 항상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다. 이전에 내가 포스팅 했던대로라면 이것은 macOS의 보안 문제로 인한 것이고, 보안 설정에서 몇가지 체크만 하면 해결될 문제로 보였다. 2019/10/10 - [Note/iOS , OS X] - 와콤 타블렛 인식 문제 해결 in 맥 카탈리나(Mac OS 10.15 Catalina) 태블릿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조금 다른 팝업이… -
맥북 초기화, 맥북 포맷 재설치 방법
맥북 초기화, 맥북 포맷 재설치 방법
2019.07.28맥북 초기화, 포맷, 재설치 관련한 내용은 예전 포스팅에서 이미 다룬 적이 있다. 2014/10/06 - [Note/iOS , OS X] - 맥북 초기화, 맥북 포맷 재설치 하는 방법 지난 포스팅 이후, 약 5년이 지난 시점에서 관련 글을 다시 올리는 이유는 재설치 과정이 전체적으로는 비슷하나 몇몇 화면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주의 사항 : 초기화는 사용중인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므로 백업을 필수로 한다. 맥북을 초기화 및 재설치 하기 위해서는 무선이나 유선으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단, 맥북의 OS 버전에 따라 아래 방법으로 설치되지 않기도 한다. 기준 버전은 Mac OS X, 10.6.1 이며, 이 버전 이하에서는 인터넷으로 초기화 및 재설치 할 수 없다. 맥북을 재시동 한다. 시스템이 재부팅… -
맥, 맥북 프로그램 강제 종료 단축키, 맥 단축키 정리
맥, 맥북 프로그램 강제 종료 단축키, 맥 단축키 정리
2018.12.28
댓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