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대 수전 물 떨어짐 통째로 교체하기 전 간단 자가수리(완전 쉬움)
어느 날 갑자기 주방 싱크대에서 안들리던 소리가 들리기 시작한다. 똑... 똑... 똑... 똑... 참.. 규칙적이기도 하지. 한 번 들리기 시작한 수도꼭지에서 물 떨어지는 소리는 잠자리에 들었을 때도 선명하게 들린다. 어두우면 어두울 수록 더 선명해지는 것 처럼. 처음엔 밸브를 잘 잠그지 않았나? 하고 밸브도 만져보고 하지만 여전히 수도꼭지에서는 물방울이 한 방울씩 떨어진다. 같은 단지 지인은 이사를 오자마자 이 소리가 들려서 부품비와 공임비 10여만원을 들여 수리를 했다고 한다. 뭔가.. 바가지를 써도 큰 바가지를 쓴 것 같은 느낌이다. 그렇게 해서 찾아본 싱크대 수전 물 떨어짐 자가수리에 대해 글을 써보려 한다.
주의 : 완전 쉬움
싱크대 수전부터 욕실 수전 등등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면 여러 문제가 생기는데 그 중에 이렇게 수도꼭지 끝에 물방울이 맺히고 떨어지는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다. 이 때 잘 모르는 사람들은 업자를 불러 수리를 한다. 그런데 정직한 분을 만난다면 공임과 기본 수리만 하고 적은 비용만 지불한 채 끝낼 수 있지만 바가지 업자를 만나게 되면 수전을 통째로 갈면서 큰 돈을 지출하게 된다.
손재주가 없어도 고칠 수 있을만큼 간단한 자가 수리 방법이 있으니 한 번 따라해보길 권한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조치를 취했는데도 물방울이 떨어진다면 그 때는 수전을 통째로 교체해야 한다.
준비물
수전 물방울 떨어짐 자가 수리를 위해서는 3mm 육각렌치와 몽키스패너 같은 도구가 필요하다.
육각렌치가 아닌 십자 드라이버가 필요한 경우가 있고, 육각렌치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오히려 고무장갑이 필요할 때가 있다.
준비물을 모두 갖췄다면 작업을 위해 앵글 밸브를 잠궈야 한다. 일반적으로앵글 밸브는 수전 아래에 위치해 있다. 싱크대는 싱크대 아래 서랍장을 열어 냉수와 온수 두 개의 밸브를 모두 잠그면 되고, 욕실등은 수전 아랫쪽에 밸브를 찾아서 잠그면 된다. 만약 밸브를 잠그지 않고 작업을 진행하면 집안이 온통 물바다가 될 수도 있다.
밸브를 잠궜다면 싱크대 수전 손잡이를 돌려 물이 나오는지 체크해보자.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준비 끝.
수전 손잡이와 카트리지 탈거
우선 수전 손잡이를 떼어내야 한다. 손잡이 반대편 동그라미친 쪽을 보면 홈이 하나 파여있다. 잘 보이지 않으니까 휴대폰 카메라를 이용해서 홈을 살펴본다.
모든 수전 손잡이가 이런 형태는 아니지만 대부분 이렇게 뒷 부분에 홈이 파여있다. 그리고 그 안에 육각렌치를 넣어 풀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모든 수전이 동일하지는 않지만 확인해본 여러 수전은 대부분 3mm 육각렌치를 이용하면 됐다. 간혹 십자 나사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육각렌치를 넣어 나사를 풀 때 완전히 풀지 말고 적당히 돌린 후에 손잡이를 당기면 빠지게 된다.
손잡이를 빼고나면 카트리지가 보인다. 물방울이 똑똑 떨어지게 만드는 원인이 바로 이 카트리지 때문이다. 카트리지를 빼내기 위해서는 화살표로 표시한 케이스를 분리해야 한다. 이 부분은 스패너로 돌려 빼낼 수 있는 구조가 있고, 위 사진 처럼 그냥 매끈한 구조로도 되어 있다. 스패너가 필요한 경우엔 몽키 스패너 같은 도구를 이용하면 되고, 위 사진과 같이 매끄런 둥근 형태라면 고무장갑을 끼고 손으로 돌리면 돌아간다. 집에 테프론 테이프가 있고 첼라가 있다면 테이프를 감고 첼라를 이용해 돌려서 분리해도 된다.
그러면 이렇게 카트리지를 뺄 수 있게 된다. 그러면 동그란 구멍 3개 주변으로 고무가 있어야 하는데.. 어? 없다!? 이 고무가 물이 새는 걸 잡아 주는데.. 고무가 없다.
(화살표는 나중에 끼울 때 확인할 부분)
수전 안쪽을 살펴보니 고무가 안쪽에 붙어 있었다. 고무를 때고 세척해서 카트리지에 모양을 맞춰 끼운다. 그리고 고무가 붙어 있던 자리를 깨끗하게 닦아낸다.
세척이 끝났다면 위에서 본 화살표 모양에 맞춰 카트리지를 꼽고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한다. 그러면 어지간한 물 새는 상황은 모두 해결할 수 있다.
끝! 완전 쉽죠?
간혹 앵글 밸브를 열지 않고 물이 안나와서 허둥대는 사람이 있는데 잊지 말고 온수, 냉수 밸브를 열어주도록 한다.
그런데, 청소하고 끼웠는데도 물이 샌다면 카트리지를 교체 해야 한다.
인터넷에 '수전 카트리지' 라고 검색을 한 후, 현재 사용중인 카트리지와 동일한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완전히 같은 사이즈에 구멍의 위치와 모양이 같은 제품을 찾아 구매해야 한다. 위 화살표의 홈 간격도 동일한 제품으로 찾아야 한다. 동일하지 않은 카트리지를 장착하게 되면 물샘은 계속 될 수 밖에 없다.
만약 동일한 카트리지를 찾기 어렵다면 수전 제조회사에 연락해서 카트리지를 구할 수 있다.
근데 그 마저도 구할 수 없다면 그때는 수전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삼성 갤럭시북4 프로 분해 및 셀프 SSD 추가 (NT960XGK 모델)
삼성 갤럭시북4 프로 분해 및 셀프 SSD 추가 (NT960XGK 모델)
2024.08.04 -
탐색기 우클릭의 추가 옵션 표시 없애기
탐색기 우클릭의 추가 옵션 표시 없애기
2024.05.08 -
스탠바이미 유튜브 까만 화면. Apps 콘텐츠 이용 불가. 콘텐츠가 없습니다 15.43.AF
스탠바이미 유튜브 까만 화면. Apps 콘텐츠 이용 불가. 콘텐츠가 없습니다 15.43.AF
2023.05.27 -
삼성 갤럭시북2(Galaxy Book 2, NT750 모델) 분해, 셀프 업그레이드
삼성 갤럭시북2(Galaxy Book 2, NT750 모델) 분해, 셀프 업그레이드
2023.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