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마 중고의 정품 내수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
누군가 이런 질문을 했다.
장터에 시그마 렌즈가 올라왔는데 정품과 내수의 가격차이가 꽤 있던데,, 왜 그런가?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하기 전, 정품과 내수가 무엇인지 부터 알아봐야 할 것 같다.
정품은 공식 수입사를 통해서 수입한 제품을 말한다. 시그마 제품의 경우 정품에 한하여 고객 과실이 아닌 경우 보증기간 동안 무상 A/S를 받을 수 있다.
내수는 공식 수입사가 아닌 별개의 수입 업자가 해외의 딜러나 할인점을 통해 국내로 수입하는 제품을 말한다. 공식 수입사를 통해 수입되지 않았기 때문에 유상처리만 받을 수 있다. 내수와 비슷한 개념으로 병행수입이란 것이 있다. 병행수입은 공식 수입사의 독점으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막고자 생긴 제도인데, 보증 기간 내에 수입한 회사에서 A/S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수입 업체가 망하면 더 이상 A/S를 받을 수 없다. 말이 병행수입이지 병행수입 = 내수 라고 봐도 된다.
정식 수입사는 수입에 필요한 제세금 및 관세등의 지불을 하고 있는 반면, 내수나 밀수, 병행수입 등의 경로로 들여오는 제품은 수입과 관련된 지출을 하지 않기 때문에 신제품에서 부터 가격차이가 나는 것이다.
보증기간이 끝난 렌즈는?
그렇다면, 보증기간이 끝난 경우 가격 차이가 없어야 하는 거 아닌가? 라고 반문할 수 있다.
하지만 중고의 정품과 내수 가격 차이는 여전히 있다.
예를 들어, 시그마 렌즈의 초점교정 비용을 정품과 내수에 따라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 살펴보자.
시그마에서는 정품과 내수의 초점 교정 비용을 다르게 책정하고 있다.
관련 내용 참조 링크 : 시그마 초점 교정 비용(http://www.sigma-photo.co.kr/AS_CENTER/Service_Info_0.asp)
위 표는 시그마 고객지원 내용중 초점 교정 비용을 나열한 표다. 윗쪽 정품과 아랫쪽 내수품으로 구분해 놓았다.
예를 들어 Art 20mm F1.4 렌즈의 경우 정품은 3.5만원인데 반하여 내수품은 15만원이다. 무려 4배 이상의 비용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다른 렌즈도 서로 비교해보면 그 차이를 볼 수 있으며 참조 링크로 들어가 더 다양한 렌즈 조정 가격을 비교해보면 그 차이가 더 크게 나는 렌즈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차이가 없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수 제품을 구입할 것이다. 하지만 공식 수입사에서는 이러한 차이를 둬서 정품을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사용자 또한 쉽게 망할 것 같지 않은 수입사가 A/S를 책임지고 처리해주기 때문에 고가의 렌즈 사용에 일종의 보험이 생기는 셈이다.
정품과 내수의 구별은?
그렇다면 중고 구입 시, 정품과 내수의 구별을 어떻게 해야 할까?
1. 제품 박스에 정품 스티커와 한글로 된 보증서가 첨부되어 있다. 하지만 박스는 언제든 다른 것으로 교체될 수도 있기 때문에 단순히 이것만으로 구별할 수 없다.
2. EMI 인증 스티커가 붙어 있다. 이것은 Electro-Magnetic Interference라고 하여 전자 기기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인체에 유해하거나 다른 기기에 장애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인증을 통과했다는 인증 스티커다. 하지만 이것도 떨어져 손실되거나 다른 스티커를 붙일 수 있으니 이것도 구별하기엔 무리가 있다.
3. 제품 시리얼 조회.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한 정품 구분 방법이다. 단, 중고 판매자가 시리얼 번호를 판매 전에 알려주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판매자에 정품 등록 현황을 스크린샷 하여 보내달라고 요청하면 된다.
결론
장터의 시그마 렌즈 중고품의 정품과 내수 가격 차이가 나는 이유는 A/S에 있다고 보면 된다. 보증 기간 내에 발생하는 비용 차이, 보증 기간이 지난 후에도 A/S에 따른 비용 차이 때문에 정품과 내수의 가격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내가 캐논 카메라를 쓰는 이유
내가 캐논 카메라를 쓰는 이유
2018.05.09 -
사무엘 거리계창 깨짐 수리 - 캐논 인천지정점 AS
사무엘 거리계창 깨짐 수리 - 캐논 인천지정점 AS
2018.03.13 -
카메라 렌즈 고무링 세척, 백태 제거, 고무링에 하얀 이물질 제거
카메라 렌즈 고무링 세척, 백태 제거, 고무링에 하얀 이물질 제거
2017.06.15 -
피부 질감을 살리는 인물사진 리터칭 - 포토샵 인물사진 리터칭
피부 질감을 살리는 인물사진 리터칭 - 포토샵 인물사진 리터칭
2016.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