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적인 아이폰이 갑자기 검색중 서비스 안 됨(No Service) - 아이폰6S 서비스 안됨 수리 iPhone 6S No Service Fix
신품으로 구매해서 잘 사용하던 아이폰6S가 6개월 쯤 지난 어느 날 갑자기 서비스 안 됨 표시가 떴다. 처음엔 근처 중계기에 문제가 있나 싶어서 지켜보기로 했다. 왜냐하면 집이나 도심에선 정상적으로 LTE서비스가 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오로지 사무실 안에서만 안되는 것이었다.
증상은 이랬다.
사무실 밖, 중계기가 보이는 곳, 에서는 LTE서비스가 잘 된다. 하지만 사무실 출입문을 통과하면 안테나가 하나 둘 씩 줄기 시작하더니 서비스 안됨(No Service) 이 뜨기 시작한다. 게다가 3G - LTE - 서비스 안됨으로 번갈아가며 바뀌더니 지금은 오로지 서비스 안됨만 표시된다.
인터넷에 여러 유저들이 해결 방법에 대한 문의를 많이 올리는 걸로 봐서 해당 증상은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서비스 안됨 표시가 뜨는 경우는 세 가지 정도의 현상이 있는 것 같다.
1. 유심(USIM)을 변경했을 때, 최초 사용시 서비스 안됨이 뜨는 경우.
2. 잘 사용하던 아이폰이 갑자기 서비스 안됨 표시가 뜨는 경우. 이 경우는 지역을 옮겨도 서비스 안됨이 계속 떠 있는 상태다. 애플 서비스센터에서 하드웨어 문제라고 어필할 근거가 눈에 보이는 상황이다.
3. 마지막으로 특정 지역에서만 서비스 안됨 표시가 뜨는 경우다.
지금 나의 경우가 세번째 경우다.
중계기가 눈에 보이는 곳에서는 아주 잘 되다가 실내로 벽 하나만 지나서면 안되는 현상. 인터넷 상의 다른 유저는 도심지에서 벗어나기만 하면 해당 증상이 발생한다고 한다.
여러 후기를 살펴보면 하드웨어 문제의 재현이 현장에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애플 서비스센터에서 개진상을 떨어야 제품을 바꿔줄까 말까한 상황인 듯 하다.
그리고 서비스센터를 수 차례 방문해야만 겨우 바꿔줄까 말까한 상황. 나는 애플 서비스 센터까지 거리가 멀어 수차례 방문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단번에 끝장을 보고 와야 하는 상황. 그래서 내가 해볼 수 있는 모든 경우를 다 해보고, 이 증상은 누가 봐도 하드웨어 결함이다 라고 밖에 인정할 수 없게 상황을 만들고 서비스 센터를 찾아가는 게 목표가 됐다. 보증기간은 아직 6개월 정도 남았으니까...
추가로, 애플 AS가 어떻게 처리되는지를 보면..
리퍼를 해주느냐 아니냐는 담당 엔지니어에겐 권한이 쥐톨만큼도 없다는 것이다. 모든 권한은 기술지원팀에 있다는 것.
동부대우, Ubase, Antz, Tuva 등 애플 AS를 맡고 있는 업체들은 모두 하청 업체들 일 뿐이다. 몇 년 전만 해도 엔지니어가 리퍼 여부를 결정하는 재량이 있었지만 몰지각한 리퍼업자와 엔지니어가 장난질을 치기 시작하면서 그 권한이 점차 줄어들어 이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그래서 현장에서 하드웨어 적인 부분이 재현되어야 리퍼 대상이 되는 현실이 되었다.
우선 해당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글을 읽어보고 자료를 모으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유튜브에 올라온 어느 사설 수리업체 영상을 보고나서
전기전자 전공과 전파통신공학을 전공한 입장에서 이건 거의 99% 하드웨어 결함일 것이다! 라는 촉이 왔다.
해당 영상은 애플즈 라는 사설 수리업체에서 찍은 영상으로 해당 문제의 원인을 찾기 위해 정상적인 접근 방법으로 문제점을 찾아 수리하는 과정을 담은 영상이다.
영상이 길어 요약해보면 아이폰에 전파를 수신하는 CELLULAR BASEBAND 칩이 있는데, 이 칩에 공급되는 전압 중 일부가 불안정한 결과를 보이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들어가야 할 신호가 들어가지 않는 걸 발견하게 되는데 더 구체적인 설명은 없다.
내 아이폰도 (확인되지 않았지만) 전압이 불안정 하면서 센 신호에는 반응을 하지만 신호가 조금이라도 약해지면 낮은 전압에 반응하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추측해 본다.
추측만으로 하드웨어 문제를 입증할 수 없기 때문에 하드웨어 문제의 여집합
즉, 소프트웨어나 그밖의 문제가 아니라면 하드웨어 문제로 밖에 결론 날 수 밖에 없도록 소프트웨어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진행했다.
아이폰에서 해볼 수 있는 것들
1. 설정 - 에어플레인 모드
에어플레인 모드를 켜고, 잠시 후 에어플레인 모드를 켠다. 그러면 네트워크 사업자를 검색하기 위해 검색중 이라는 글이 좌측 상단에 표시되고 곧 연결 여부가 표시된다. (해결 안됨)
2. 설정 - 셀룰러 - 셀룰러 데이터
셀룰러 데이터를 껏다가 다시 켜본다. (해결 안됨)
3. 설정 - 셀룰러 - 셀룰러 데이터 옵션 - LTE 활성화
끔 또는 데이터 전용으로 바꾸었다가 다시 음성 및 데이터로 변경해본다. (해결 안됨)
4. 재시동
1) 전원 버튼을 눌러 밀어서 전원 끄기 (해결 안됨)
2) 전원 버튼과 홈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강제 재부팅 됨 (해결 안됨)
5. 유심(USIM) 뺏다가 다시 꼽기 (해결 안됨)
6. 설정 - 일반 - 재설정 -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 (해결 안됨)
이 방법을 적용하면 저장된 wifi 정보가 모두 삭제된다.
7. 유심(USIM) 변경 (해결 안됨)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 중 일부가 자른 유심을 사용한 경우가 있었다. 본인도 자른 유심을 사용하고 있던 터라 SKT에 방문하여 새로운 유심을 발급받았다. 결론은 해결 안됨. 돈만 버림.
8. 정상적인 유심과 바꿔서 테스트 (해결 안됨)
정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다른 사람의 유심(USIM)과 본인의 유심을 바꿔 끼워본다. 기계가 정상이라면 상대방 유심은 잘 읽혀야 하고 본인의 유심은 상대방 폰에서 서비스 안됨 표시가 떠야 된다.
9. 아이폰 최신 OS로 업데이트 (최신 버전이었기 때문에 해결 안됨)
10. 케이스 문제가 아닐까 싶어 케이스를 제거 후 테스트 했지만 케이스는 문제가 되지 않음(해결 안됨)
11. 아이폰 초기화 (해결 안됨)
여기까지 왔다면 이제 간단하게 해결되지 않는 상황까지 왔다. 아래 설명하는 해당 통신사 네트워크 품질 검사를 먼저 진행해보고, 문제가 없다면 그 때 초기화를 진행하자. 우선 백업하고 초기화 한다.
설정 - 일반 - 재설정 -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12. 아이튠즈로 아이폰 공장 초기화, DFU 복원 (해결 안됨)
1) 아이폰은 아이튠즈가 설치된 PC에 케이블로 연결
2) 아이폰 전원 버튼을 눌러 밀어서 전원 끄기(전원을 끄고 아이튠즈에 아이폰 연결 표시가 사라질 때 까지 기다림)
3) 전원 버튼 누르는 동시에 홈버튼을 누르고 계속 누르고 있음
4) 애플 로고가 표시된 후 사라지면 1~2초 후 전원 버튼만 손을 떼고 홈 버튼은 계속 누르고 있음
5) 계속 누르고 있으면 아이튠즈에 복원 관련 화면이 뜸 (아이폰에 케이블과 아이튠즈를 연결하라는 이미지가 뜨면 DFU모드가 아닌 리커버리 모드 임. 아무런 이미지 없이 까만 화면이 나와야 DFU 초기화 임)
6) 이 후, 복원 진행
아이폰으로 해볼 수 있는 것은 할 만큼 다 했다.
통화 품질 점검 및 같은 아이폰 모델과 비교
SKT 고객센터(114, 1599-0011)에 전화를 건다. 상황을 설명하고 통화 품질 검검을 요청한다.
보통 당일 점검은 어렵고 익일 점검이 가능하다. 점검 시간을 예약하고, 휴대폰으로 전화가 안될 수 있으니 다른 전화번호 하나를 더 알려준다.
담당 기사가 방문한 날 신호 강도를 측정했다. 기사는 삼성폰 두 대를 들고 강도를 측정했는데 실내에서 신호가 일부 떨어지긴 했지만 영상통화를 해도 끊기지 않을만큼 양호한 측정값을 보여줬다. 다만 한 가지 걸린 것이 삼성폰으로만 측정한 점이다. 기사도 이부분이 내심 걸리긴 했던 모양이다.
내가 아이폰이면서 SKT를 사용하는 경우도 봐야하지 않겠냐며 얘길하니 동의했다. 사람들에게 수소문 하여 같은 통신사의 휴대폰을 찾았고, 똑같은 위치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테스트 했다.
결과는 아래 영상과 같다.
영상을 보면 같은 환경에서 바로 수신하는 경우와 수신하지 못하고 서비스 안됨 표시가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비정상적인 아이폰이 내 것이다.
내가 해볼 수 있는 테스트는 모두 해봤다.
이제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이러이러한 것을 다 해봤는데 안된다 라고 얘기 하고 조치 방법을 들으면 된다.
애플 고객센터 전화 번호 : 080 333 4000
애플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개인정보 일부 및 휴대폰의 버전 정보, IMEI 번호, 네트워크 사업자 정보를 제공하고 서비스를 받는다.
제공할 정보의 내용은 설정 - 일반 - 정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해당 증상을 설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행한 것들(통화 품질 점검, 같은 기종 같은 통신사 상황에서의 비교)을 설명한다. 고객센터에서는 본인들이 조언할 수 있는 조치를 이미 모두 진행했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원격 진단만 진행할 뿐이다.
상담사가 설명해주는 대로 설정 - 일반 - 개인 정보 보호 - 분석 - 아이폰 분석 공유로 들어가 원격 지원을 받는다.
소프트웨어 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조치가 끝났다는 것이 확인되고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았다 라는 결론이 나면 애플 서비스 센터 안내를 받게 된다.
이제 하드웨어 문제로 밖에 해석이 안되니 애플 서비스 센터에 가서 교환 조치를 받기만 하면 된다. 물론 바로 바꿔줄 리 없다.
평정심을 유지한 채로 엔지니어와 조곤조곤 담담하게 대화해야 한다. 블랙 컨슈머로 낙인찍히지 않고, 논리적으로 까야 하는 게 핵심이며 먼 거리를 이동한 만큼 재방문을 하지 않고 단번에 끝내야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너무 거창한가?
논리적이지 못하고 엔지니어에게 성질 내는 순간. 그건 이미 진 거다.
아이폰 리퍼가 이렇게 깐깐해진데는 다 이유가 있다. 짧게 요약하면 일부 업자와 수리 하청업체가 결탁하고 악의적으로 리퍼라는 제도를 이용한데 있다.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에 있다.
http://m.todayhumor.co.kr/view.php?table=humorbest&no=865231
아이폰 교환 여부는 서비스 센터 방문 후 포스팅 할 예정이다. 부디 좋은 결과가 있기를...
다음 이야기
2017/07/12 - [Note/iOS / OS X] - 아이폰 서비스 안됨(No Service) 서비스 센터 방문 및 고객센터 통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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