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OS를 모하비(Mojave)로 업그레이드 한 이후, 와콤 타블렛 필압(Pen Pressure)이 포토샵에서 안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처음엔 와콤 타블렛과 새로운 Mac OS 버전과의 호환성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닐까 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보안 설정이 초기화 되었기 때문이다.
현재 사용중인 구성은 Mac Book(Mojave) + 인튜어스 CTH-680 조합이다. 모델명은 이와 다르더라도 필압 문제 해결 방법은 비슷하거나 동일할 것으로 판단된다.
일반적으로 포토샵에서 필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1. 브러쉬 속성 창을 오픈
2. 좌측 Brush Tip Shape에서 Shape Dynamics에 체크
3. 우측 Control에서 Pen Pressure를 선택한다.
선택이 완료되면 우측과 같이 브러쉬 양 끝단의 모양이 가늘게 빠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설정만으로 필압은 적용되어야 한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는데, control 좌측에 느낌표가 뜨게 되면 펜압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브러쉬 속성에 control 좌측에 느낌표가 뜬다면 펜압이 적용되지 않는다.
해결방법
우선, 실행되어 있는 포토샵을 닫는다.
포토샵을 닫지 않은 상태에서 아래 설정을 변경하게 되면 포토샵이 버벅거리며 창이 닫히지 않는 현상이 생길 수 있다.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 개인 정보 보호 > 손쉬운 사용을 연다.
Preferences > Security > Privacy > Accessibility
위 이미지를 보면 포토샵에 체크가 해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체크를 하기 위해 좌측 아래 자물쇠를 클릭하고, 시스템 암호를 입력한다.
체크를 하고, 자물쇠를 다시 클릭해서 잠그도록 한다.
포토샵을 실행시켜 이전 설정을 다시 진행해 본다. 전과 다르게 Control 좌측에 느낌표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펜 입력 시, 필압에 따라 선의 두께가 조절되며 문제가 해결된다.
필압을 항상 켜놓는 방법으로는 브러쉬를 선택 후 위 표시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위 아이콘을 off한 경우는 Brush Preset Controls pressure가 적용된다.
타블렛 연결 후, 필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응용프로그램에서 설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설정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적용되지 않는 경우 위와 같이 운영체제에서 컴퓨터를 제어하지 못하도록 접근 권한을 주지 않고 있는 것이니 해당 프로그램에 권한을 부여하여 이를 해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