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렌즈 고무링 세척, 백태 제거, 고무링에 하얀 이물질 제거
카메라를 사용하다보면 렌즈 주변에 백태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특히 고무 재질로 이루어진 고무링의 홈에 자주 발생한다.
백태가 생기는 원인으로는 유기화합물이나 먼지, 염분 등이 고무 표면에 달라 붙으면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더러운 빗방울이나 여름철 손에서 난 땀 등이 많이 접촉될 때면 이러한 백태가 잘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백태는 미관상 지저분하게 보이기도 하고, 곰팡이 증식의 한 원인이기도 하며 중고 거래시 제품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원인이기도 하다. 백태 제거에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것도 아니니 백태가 확인되면 미리미리 제거하도록 하자.
카메라 렌즈의 백태를 없애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존재한다.
1. 줌링이나 초점링에 고정된 고무를 벗겨 세척 후 다시 장착하는 방법
이 방법은 한 두 번은 괜찮을 수 있지만 반복될 수록 고무가 늘어나 렌즈의 가치를 하락시키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2. 차량용 PVA 스폰지를 이용해 닦아내는 방법
이 방법은 사실 검증해보지 않아 확신할 순 없지만 여러 후기를 살펴보면 효과가 좋은 듯 하다. 차량 세척 스폰지에는 세차 시 사용한 세제등이 스폰지에 소량 남아 있을 수 있는데 그러한 성분들이 세척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스폰지 또한 많은 기공이 있어 오염물 제거에 효과적인 듯 하고 고무링에 흠집이 생기지 않는 장점등이 있다. 다만 제대로된 세척이 될까 싶기도 하고, 세척 후 청결 유지 기간이 얼마나 될지 확인되지 않았다.
3. 유리 세정제를 이용해 닦아내는 방법
개인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이 방법은 확실히 효과가 검증되었고, 청결 유지 기간이 오래 지속된다는 점이 장점이다.
준비물 : 유리세정제, 세척 솔(면봉, 스펀지, 칫솔) - 개인적으로는 면봉 추천
오이 만두 초점링 고무 일부에 하얀 이물질이 발생했다.
면봉에 유리세정제를 적셔서 고무링 틈 사이사이를 문질러 준다. 유리세정제는 각종 오염물 세척에 효과적이며 물이 아닌 유리세정제를 이용했기 때문에 빠른 건조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세척도구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면봉을 이용하는 이유는 꼼꼼한 세척이 가능하기도 하고 고무링에 손상이 가지 않기 때문이다. 면봉은 민감한 우리의 귓속을 청소할 만큼 부드러운 도구인데, 면봉 대신 스펀지나 칫솔을 귀에 넣고 청소한다고 생각해보자.
여기서 주의할 점!
유리세정제는 대부분 인체에 무해하지만, 메탄올이 들어간 워셔액 등을 사용하는 경우 독성이 있어 인체에 유해하므로 주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세척이 완료된 렌즈의 외관이다.
마치 내가 샤워를 한 것 같은 개운함이 느껴진다.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사무엘 거리계창 깨짐 수리 - 캐논 인천지정점 AS
사무엘 거리계창 깨짐 수리 - 캐논 인천지정점 AS
2018.03.13 -
시그마 중고의 정품 내수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
시그마 중고의 정품 내수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
2017.06.28 -
피부 질감을 살리는 인물사진 리터칭 - 포토샵 인물사진 리터칭
피부 질감을 살리는 인물사진 리터칭 - 포토샵 인물사진 리터칭
2016.10.13 -
계조(Gradation)와 다이나믹 레인지(DR: Dynamic Range)의 차이. 좋은 사진이란? - 초보와 아마추어를 위한 사진 강좌
계조(Gradation)와 다이나믹 레인지(DR: Dynamic Range)의 차이. 좋은 사진이란? - 초보와 아마추어를 위한 사진 강좌
2016.10.06
댓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