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보라색 이팝나무 열매와 노란 단풍
이팝나무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이후, 가을에 어떤 열매를 맺고 어떤 색의 단풍을 보이는지 궁금해 했었다. 5월 입하 무렵 하얀 꽃을 피우는 이팝나무는 여름, 가을을 지내고 검보라색의 이팝나무 열매를 맺고 노란 단풍으로 옷을 갈아 입었다. 오늘은 이팝나무의 열매와 단풍의 모습을 소개하려 한다.
5월에 하얀 꽃 잎이 피는 이팝나무 이야기는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다.
2015/05/12 - [His Story/Korea] - 이팝나무 가로수길 송도 신도시 거리 fringe tree
9~10월 경 타원형의 초록 열매가 검보라색으로 익게 되고 단풍은 노란색으로 물든다. 나무 자체가 병충해나 공해, 해풍이나 염기 등에 강해서 그런지 다른 단풍 나무들이 화려한 색을 뽐내고 잎을 거의 떨어뜨릴 때 쯤 되어서야 이팝나무는 노란 옷으로 갈아입을 채비를 한다. 포스팅 하는 현 시점에도 아직 초록의 잎사귀를 뽐내고 있는 이팝나무를 만날 수 있다.
이팝나무의 열매는 모든 이팝나무에서 열리지 않는다. 은행나무와 같이 암그루와 수그루가 각각 따로 있기 때문이다. 열매가 하나도 달리지 않는 것이 수그루 라고 보면 된다. 꽃이 피어있을 때도 암수를 구분할 수 있다. 꽃잎을 떼어보았을 때 암술1, 수술2로 구성된 것은 암꽃이고, 암술 없이 수술2개로 구성된 것은 수꽃이다.
이팝나무의 열매는 말려서 약재로 사용하는데, 송도 가로수 길에 있는 이팝나무의 열매는 듬성듬성 매달려 있는 것으로 보아 사람의 채취 보다는 새들의 먹이가 되는 듯 싶다. 열매의 특징으로는 검보라색에 타원형 모양을 갖추고 있고, 나무 가지에 바짝 붙어 있지 않고 길게 뻗은 줄기 끝에 하나씩 매달려 있는 것이 특징이다.
나무에 붙어 떨어지지 않은 열매는 바짝 말라 마치 건포도 처럼 보인다. 새들에겐 농축된 맛을 느끼는 별미가 되는 건가?
나름 병충해와 공해에 강하다고 하는 수목이지만 올해처럼 40도를 넘나드는 폭염과 많은 차량에서 뿜어져 나오는 공해 때문인지 열매가 풍성하게 열리지는 않았다. 이미 바닥에 떨어진 건 아닐까 해서 바닥을 살펴봤지만 없는 것으로 보아 열매가 조금 열린 게 맞다고 봐야 할 듯 하다.
이팝나무의 열매 속 씨앗은 발아하기 위해 2년의 휴면타파가 필요하다고 한다. 실생이 어렵다고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실생의 신비함은 그 재미가 색다른 듯 하다. 열매의 과육을 벗겨 씨앗 몇 개를 가져왔는데 발아에 성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지만 씨앗이 발아하는 그 신비함을 보는 도전을 해보려고 한다.
여러 이팝나무 열매를 보던 중 특이한 모양을 갖춘 열매를 발견하게 되었다. 마치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아 살을 찌우지 못하고 그대로 가을을 맞이한 것 처럼 보인다. 풍요로움이 가득해야 할 가을에 열매에서 쓸쓸함을 보게 된다.
정말 특이한 모습이다. 한 줄기에서 갈라진 열매들 중 단 하나의 열매만 온전한 크기를 갖고 나머진 쭈구리로 자란 모습에서 희생을 떠올리고, 양극화란 글자를 보게 된다.
이팝나무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가 제법 쏠쏠하다.
이런저런 정보들을 보던 중, 우리나라의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이팝나무가 7그루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광양 목성리 유당근린공원 이팝나무(천연기념물 제35호), 순천 평중리 이팝나무(천연기념물 제36호), 고창 중산리 이팝나무(천연기념물 제183호), 김해 신천리 이팝나무(천연기념물 제185호), 진안 평지리 이팝나무 군(천연기념물 제214호), 양산 신전리 이팝나무(천연기념물 제234호), 김해 천곡리 이팝나무(천연기념물 제307호).
천연기념물 이팝나무는 모두 남부지방에 몰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평야나 농경지가 발달한 곳에 자리하고 있는 게 특징이다. 그 이유는 이팝나무가 한 해의 풍흉을 점치는 신목으로 대접받아 주로 농경지 주변에 심어온 나무였기 때문이다. 하얀 꽃이 풍성하게 잘 핀 해는 풍년이 들고, 그렇지 않으면 흉년이 든다는 믿음 때문이었다.
그 때문인지 나도 해마다 입하 무렵이 되면 이팝나무의 꽃이 풍성하게 피길 바라는 마음을 가져 본다.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송도 센트럴파크 해수공원의 해양수질 실시간 자동측정기
송도 센트럴파크 해수공원의 해양수질 실시간 자동측정기
2018.12.03 -
물안개가 가득한 소래염전 해수저수지
물안개가 가득한 소래염전 해수저수지
2018.11.22 -
가을 꽃 코스모스의 화려함이 가득한 인천 계양꽃마루
가을 꽃 코스모스의 화려함이 가득한 인천 계양꽃마루
2018.10.23 -
DDP(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 외계 비행선의 착륙
DDP(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 외계 비행선의 착륙
2018.10.19
댓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